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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 학교안내

방과후학교의 개념

기존의 특기적성 교육, 방과후 보육교실, 교과 관련 프로그램, 수준별 보충학습으로 사용되던 각각의 명칭과 프로그램을 "방과후 학교" 라는 용어로 통합

추진배경

사회 양극화 완화를 위한 획기적인 교육격차 해소방안 필요

소득 계층별 지역별 교육비 지출 격차는 단기적으로는 학업성취도의 격차로 장기적으로는 학력간 임금소득격차로 이어짐

 

저출산, 고령화 등 사회변화에 부응하는 교육서비스 요구 증대

맞벌이 부부의 증가, 한부모 가족 등 가족형태의 변화, 근로 빈곤층의 증가 등으로 방치되는 학생 증가

사회에 진출한 여성들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도록 교육뿐 아니라 보육프로그램이 강화된 방과후 학교 필요

초등 보육 프로그램의 활성화로 방과후 자녀 보살핌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기대 (맞벌이 가정의 83%가 학교 내 보육 참여 의사, '05.3 교육부)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방과후 교육활동 개선 필요 증대

96년도 이후 특기적성교육등 방과후 교육활동을 도입했으나, 다양한 과외 욕구를 흡수하는데는 한계. 아울러 저는 항상 열린 마음, 젊은 생각으로 학생 학부모 및 교직원 의견을 수렴 존중하는 민주적인 학교경영으로 나날이 새롭게 발전하는 계수교육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방과후 교육활동의 변화모습

비전

기존 방과후 교육활동과 방과후 학교의 비교

구 분기존 방과후교육활동방과 후 학 교
운영주체학교장 중심학교장, 대학, 비영리법인(단체) 등에 운영주체의 개방성 확대
지도강사현직교원 중심현직교원, 전문가, 학원 강사, 지역사회인사 등으로 다양화
교육대상본교 재학생 위주타교학생이나 지역사회 성인까지 점진적 확대
교육장소본교 시설 위주인근 학교 및 지역사회의 다양한 시설 활용 극대화
프로그램공급자 중심수요자인 학생 개개인의 선택권 최대보장